Cloud Front 란?

2021. 8. 29. 02:03풀스택을 향하여 - 데브옵스/AWS

간단히 말해서, 직접 만들 수 있는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라고 볼 수 있습니다.

 

CDN 은 간단히 말해 세계에 널리 퍼진 중계서버들의 집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S3 와 같은 일반적인 정적 호스팅을 통해 웹 컨텐츠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게 되면, 예를 들어 한국에 해당 정적 서버를 호스팅하는 컴퓨터가 위치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유럽과 같은 다른 먼 나라의 이용자들에게는 한국에 거주하는 이용자들에 비해 빠른 로딩 속도를 제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리적인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컨텐츠를 로드하는데 걸리는 시간 또한 증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s://www.javatpoint.com/aws-cloudfront-cdn )

 

이 비효율을 없애기 위해, 전세계에 뿌려져 있는 각종 중계서버들, 즉 CDN이 웹 자원을 대신 전달하는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단순히 정적 서버에 빌드된 번들 자바스크립트 파일과 각종 정적 파일을 업로드만 하면 배포를 마무리할 수 있겠지만 그 외에도 서비스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프라 작업들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프론트를 통해 할 수 있는 일

 

커스텀 캐싱 전략 적용

 

정적 호스팅 서비스만을 이용하면 캐싱 전략을 파일별로 일일히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프론트는 기존의 정적 파일 자체의 캐싱 정책과 더불어서 정말 많은 캐싱 전략을 일괄적으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보조해줍니다.

 

 

웹 자원을 Public 권한으로 공개하지 않아도 됨

 

S3 와 같은 정적 호스팅 서비스는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정적 호스팅을 적용하기 위해서 모든 웹 자원의 접근 권한을 Public 으로 설정할 것을 강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Cloud Front 를 통해 생성된 도메인을 통해 접근해야만 웹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해둔다면 서비스 이용자 외에 다른 사람이 웹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로딩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부가 기능을 제공

 

Cloud Front 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이용자가 엣지 로케이션(이용자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중계 서버 위치)를 통해 웹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그저 이용하는 것만으로 로딩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Cloud Front 는 그것 외에도 로딩 성능을 증대 시킬 수 있는 많은 부가적인 기능들을 제공해줍니다.

 

 

 

 

 

 

'풀스택을 향하여 - 데브옵스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라우드 프론트 Quick Start  (0) 2021.08.29
EC2 비용 이해하기  (1) 2020.07.15